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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깃 사용자 선정
조사의 목적과 구체적인 대상을 파악하여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의 정의
사용자(user)란 해당 제품 및 서비스를 현재 사용 중인 사람은 물론이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나 사용할 계획이 있는 사람, 이미 사용 경험이 있는 사람 등 모든 사용자를 의미한다. 이렇게 방대한 사용자들 중에서 타깃 사용자 그룹은 해당 프로젝트를 실제로 이용하게 될 대상을 말한다. 프로젝트의 목표가 신규 스마트문화콘텐츠앱 출시나 기존 시 장에서의 고객 유치 증대, 새로운 문화 콘텐츠 보급 확대 등 정의되었다면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조사 목적과 구체적인 대상을 파악하여 타깃 그룹을 정해야 한다. 타깃 그룹은 프로젝트의 성격에 따라서 특정 타깃 연령층이 존재할 수도 있고, 또는 여러 타깃그룹이 몇몇 존재할 수도 있으며 보편적 다수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타깃 그룹을 설 정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유형(type)을 규정하는 대표적인 특성들을 선정하고,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이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도출하여 기준으로 삼는다. 그 기준에 따라 대표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의 집합체를 타깃 그룹으로 선정할 수 있다. 타깃 그룹을 정의하는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들이 있다.
-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시장 세분화는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동일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게 만드는 한 가지 이상의 공통된 특징을 가진 동질적인 집단을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구통계학적 세분화는 주로 사람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는 방법이다. 나이, 성별, 결혼 여부, 거주 지역, 소득, 직업, 교육수준, 지역, 연령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마케팅 관점에서의 시장 세분화는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나 구매정보, 구매패턴과 구매의사 등에 의해서 시장을 나누고 타깃 그룹 선정을 고려한다. 사용자 조사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어떤 사용자를 대상으로 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때에는 이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 세분화한 자료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UI/UX 관련 타깃 사용자 그룹을 정의할 때에는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타깃 그룹을 규정하는 후반 작업을 병행해야 한다.
- UX 프로젝트에서의 타깃 그룹 정의
- UI/UX 관련 프로젝트에서는 마케팅 조사와는 달리, 인구통계학적 구분만으로 타깃을 설정하지 않고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과 태도 등 사용자 특성을 함께 고려한다. 사용자의 UI/UX 관련 경험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개발하고자 하는 스마트문화콘텐츠앱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른 사용자 유형(type)을 분류하는데 이를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이나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특성, 서비스에 대한 요구, 서비스에 대한 태도 등을 대표적인 요인으로 선정한다.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이유에 영향을 끼치는 이러한 요인들을 기준으로 삼고, 그 기준에 따라 대표성을 가지는 사용자들의 집합체를 타깃 그룹으로 선정할 수 있다.
- 타깃 그룹 선정 방법
-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이용하는 목적을 크게 몇 가지로 분류한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남, 여의 구분이나 연령대, 전문적인 수준의 문화 콘텐츠를 원하는 사용자와 관심기반으로 접근하는 사용자, 이용 빈도 등을 고려해 사용자 그룹을 추출하고, 그 중에서 우선순위를 통해 실제로 프로젝트를 사용하게 될 타깃 그룹을 선정할 수 있다.
- 사용자 유형(type) 선별 기준
- · 연령대 및 성별
- · 자사 및 경쟁사 서비스 경험 여부
- · 서비스에 대한 경험 정도와 이해 정도
- · 서비스 디바이스에 대한 숙련도 정의
- · 서비스 이용 태도(월, 주 단위별 이용 횟수)
- · 서비스 이용 특성(콘텐츠 민감도, 서비스 비용 중시 등)
- 신규 프로젝트이거나 특정 대상만을 타깃으로 하는 목적이 분명한 프로젝트일 경우에는 프로젝트팀에서 특정 연령과 성별을 임의로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초기부터 젊은 층을 겨냥한 콘셉트의 문화 콘텐츠라면 10~20대 초반의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제공되고 있는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의 경우라면 전략적 타깃을 임의로 선정하기보다는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UI/UX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다. 타깃 그룹을 선별할 때에는 우선 데스크 리서치 자료나 로그 분석, 이용자 데이터 등의 수집을 통해 해당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을 주로 이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성별 및 연령대를 조사한다. 그 중에서 10대와 50대는 이용률이 낮으므로 타깃 선정에서 제외한다. 그리고 20, 30, 40대의 이용률을 바탕으로 연령대를 초반과 후반으로 나눠 더욱 자세히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통해 실제 프로젝트를 사용하게 될 타깃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타깃 사용자 그룹 식별하기
- 수행 순서1 - 목표 사용자 그룹 선별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목표를 공유한다.
- (1) 10인 이내의 팀을 구성하여 조사의 대상이 될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을 선정한다.
- (2) 진행자는 타깃 그룹을 선별하기 위한 회의 참여자들에게 주의사항을 공지한다.
- (3) 프로젝트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여 공유한다.
- (4) 타깃 그룹 설정 시 소수 집단이 아닌 여러 집단을 대상으로 수행하려는 태도를 유지하고 특정 집단으로 초점이 맞춰지지 않도록 균형을 가져야 한다.
-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에 대해 토론한다.
-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 선호도 등은 가장 기본적인 사용자 유형을 구분하는 특성이다. 분류된 사용자 그룹별로 분류에 사용된 기준을 적용한 목록을 문서로 정리한다. 같은 스마트문화콘텐츠앱 서비스일지라도 때로는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 세부적 기능에 대한 요구나 디자인적인 요구사항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특정 그룹과 관련된 기대나 감성적인 특성들도 함께 기록한다. 사용자 그룹에 대한 특성은 인구 통계데이터나 트랜드 분석 기관의 조사 자료, 기타 데스크 리서치 자료를 종합하여 토론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사용자 그룹별 특성 목록은 타깃 그룹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다.
- 사용자 그룹을 분류한다.
- · 조사의 목적: 선호하는 문화 콘텐츠 분야에 대한 조사, 어떤 경로로 사용자가 스마트문화콘텐츠앱을 처음 접하는가,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불하기를 원하는가 등
- · 사용자의 성별, 나이, 직업, 취향
- · 사용 목적, 이용 동기
- · 사용 형태(시간과 이용 빈도, 기능사용, 정보 이용 행태)
- · 사용 경험과 숙련도(초보자/전문가)
- · 사용자의 기대와 인식
- 사용자의 그룹별 특성을 기록한다.
- 사용자의 성별, 연령대, 선호도 등은 가장 기본적인 사용자 유형을 구분하는 특성이다. 분류된 사용자 그룹별로 분류에 사용된 기준을 적용한 목록을 문서로 정리한다. 같은 스마트문화콘텐츠앱 서비스일지라도 때로는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 세부적 기능에 대한 요구나 디자인적인 요구사항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은 특정 그룹과 관련된 기대나 감성적인 특성들도 함께 기록한다. 사용자 그룹에 대한 특성은 인구 통계 데이터나 트랜드 분석 기관의 조사 자료, 기타 데스크 리서치 자료를 종합하여 토론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사용자 그룹별 특성 목록은 타깃 그룹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다.
- 타깃 그룹을 설정한다.
- 이와 같은 사용자 그룹별 특성 목록 작성을 통해서 나타나는 그룹 중 조사의 목적에 부합될 것으로 예상되는 타깃 그룹을 선정하여 구체적인 목록을 작성한다. 조사 목적에 타당성이 높은 사용자 그룹이 여러 그룹으로 나타날 경우에는 조사에 소요 되는 예산과 인력, 시간적인 측면에서 실행 가능한지 그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 더불어 스마트문화콘텐츠앱 콘셉트에 대한 사용자 그룹의 선호 취향과 욕구 등을 모색 하는 것이 조사 목적에 부합할 경우에는 추가적 조사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 결과를 리뷰한다.
- 브레인스토밍 진행을 위해 정의한 프로젝트 목적과 특성, 사용자 유형 분류 기준의 정립, 사용자 그룹 분류 과정과 타깃 그룹의 설정 결과 등을 정리한 문서를 발표하여 학습자들간의 다양한 의견과 제안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토의를 진행한다.
- 효율적인 회의 진행을 위해 프로젝트의 목표를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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