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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마트문화콘텐츠 매체 분석

선정된 스마트문화콘텐츠에 적합한 매체 후보군을 선정하고 그 장단점을 분석할 수 있다.

1. 스마트 매체

스마트문화콘텐츠는 스마트 기기를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는 스마트문화 콘텐츠의 ‘매체’ 역할을 하는 ‘스마트 매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체로서의 스마트 기기의 특성을 고려해 스마트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마트 기기가 세상에 단 한 종류밖에 없다면 스마트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일이 훨씬 쉬웠을 것이다. 하나밖에 없는 스마트 기기에만 맞춰 콘텐츠를 제작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세상에는 매우 다양한 스마트 기기가 존재하고,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바탕으로 제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운영 체제 종류
  • 운영 체제 버전
  • 하드웨어 성능
  • 화면 (크기, 해상도, 비율)
  • 네트워크 방식
  • 기타 요소

이러한 요소들이 조합되면서 수많은 종류의 스마트 기기가 만들어졌으며, 기술의 빠른 발달로 인해 끊임없이 새로운 스마트 기기가 출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스마트문화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바로 지금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 매체의 특성뿐 아니라 미래의 스마트 매체의 특성까지 미리 예측해 고려해야 한다. 스마트 매체의 다양한 종류와 특성을 이해하고, 선정된 스마트문화콘 텐츠 아이디어에 적합한 매체를 선정해 거기에 맞춰 아이디어를 더욱 다듬어 나간다.


2. 스마트 매체의 장단점 분석

(1)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 종류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는 서로 호환되지 않으며, 동일한 내용의 스마트문화콘텐츠라고 하더라도 각 운영 체제에 맞춰서 앱을 각각 제작해야 한다.


① iOS

iOS는 오늘날 널리 사용되는 스마트 기기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을 위해 애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운영 체제로, 뛰어난 완성도와 성능을 자랑한다. iOS는 애플의 스마트 태블릿인 아이패드에 도 사용되고 있으며, 애플의 PC 운영 체제와의 완전한 통합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기술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운영 체제 제작사와 하드웨어 제작사가 동일하기 때문에 스마트 기기의 안정성과 완성도가 우수하며, 앱 마켓의 운영 시스템도 비교적 안정적이다. 애플의 스마트 기기 외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iOS를 운영 체제로 하는 스마트 기기의 종류가 적고, 하드웨어 사양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어 앱 개발 시 하드웨어 테스트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


② 안드로이드

구글이 개발한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계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안드로이드를 운영 체제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제작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아마존의 킨들,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 LG의 옵티머스 시리즈 등이 있으며, 구글이 직접 개발한 넥서스폰과 넥서스 태블릿도 있다.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아 사용자가 많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안드로이드를 운영 체제로 하는 스마트 기기의 종류가 셀 수 없이 많고, 제조사마다 하드웨어 사양 기준이 천차만별이어서 앱 개발시 하드웨어 테스트 부담이 있다.


③ 윈도우폰OS, 윈도우 RT

윈도우로 PC용 운영 체제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한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 로, 스마트폰용 운영 체제인 윈도우폰 OS와 스마트 태블릿용 운영 체제인 윈도우 RT가 있다. 두 운영 체제는 하나로 통합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PC용 윈도우와도 통합될 예정이다. 운영 체제 자체는 안정적이고 우수하지만, 시장 점유율이 매우 낮고 사용자 수가 적다. 앱 마켓도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다. 스마트 기기의 종류도 적어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좁은 편이다.


④ 타이젠

애플과 구글의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 시장 장악에 부담을 느낀 IT 업체들이 연합해 리눅스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 체제로, 인텔, 삼성, 파나소닉, NEC, 후지쯔, 화웨이 등 하드웨어 제조사들과 SK텔레콤, KT, NTT도코모, 보다폰, 오렌지, 스프린트 등 이동 통신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성능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으며 사용자 수도 매우 적다. 앱 마켓의 규모도 매우 작아 소비자의 선택이 폭이 매우 좁다.


(2)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 버전

최신 스마트 기기가 불과 몇 달 만에 구형이 될 정도로 스마트 기기 관련 기술은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기술 경쟁에서 조금이라도 뒤처지면 순식간에 경쟁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 트 기기 운영 체제 개발사들은 쉼 없이 최신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그래서 스마트 기기 운영 체제는 주기적으로 끊임없이 업그레이드가 이뤄지고 있으며, 업그레이드가 중단된 운영 체제는 순식간에 낡은 것이 돼 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수명이 끝났다고 보면 된다.


업그레이드를 할 때마다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거나 기존 기술이 개선되어 적용되며, 때로는 이전 버전과 확연히 다른 운영 체제로 탈바꿈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업그레이드가 이뤄져도 기존 앱 작동에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간혹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있을 때마다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 봐야 하며, 가급적 최신 버전에 맞춰 앱을 개발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운영 체제 제조사가 새로운 버전의 운영 체제를 내놓더라도 스마트 기기 사용자가 업그레이 드를 하지 않는 경우가 있고, 또 구형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경우 최신 버전의 운영 체제로 업그레이 드가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최신 버전의 운영 체제에 맞춰서 제작한 앱이 옛 버전의 운영 체제에서는 작동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최신 버전뿐 아니라 옛 버전에서도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3) 스마트 기기 하드웨어 성능

고성능을 요구하는 앱의 경우 우수한 성능을 가진 최신 스마트 기기에서는 원활하게 작동하겠지만 구형 스마트 기기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앱의 특성상 부득이하게 고성능을 요구 해야 한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가급적 저성능을 가진 구형 스마트 기기에서도 구동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하는 것이 좋다. 고가의 스마트 기기를 매번 최신 기기로 지속적으 로 바꾸는 사용자보다 스마트 기기 구입 후 최소 1년 이상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다. 또한 일부러 하드웨어 성능을 낮춰서 제품의 가격을 저렴하게 공급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업체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소비자로 수용하기 위해 최신 하드웨어 사양에 맞춰 앱을 개발하기 보다는 구형 스마트 기기에서도 앱이 잘 구동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화면(크기, 해상도, 비율)

여러 스마트 기기의 차이점 중에서 시각적으로 가장 두드러지는 요소가 화면이다. 화면은 기본적 으로 크기, 해상도, 비율 등에 따라 구분된다.



예시로 든 스마트 기기들 외에도 수많은 스마트 기기들이 제각각의 화면 크기와 해상도, 비율을 가지고 있다. 특정 크기와 해상도, 비율을 가진 스마트 기기의 화면에 맞춰 스마트문화콘텐츠를 개발하게 되면 다른 스마트 기기에서는 시각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거나 화면 표시 문제로 제대로 콘텐츠를 이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 기기의 화면 특성에 맞춰 앱이 능동적으로 화면 표시 형태와 사양을 바꾸는 것이지만, 이런 방법의 구현이 어려울 경우 기획 방향 및 주 소비자층 등을 고려해 특정 스마트 기기의 화면에 맞춘 결과물을 제작할 수밖에 없다. 이 경우 다른 기기에서는 사용상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5) 네트워크 방식

상당수의 스마트 기기들이 휴대 전화 통신 모듈을 내장하고 있어, 휴대 전화 기지국이 있는 곳이라 면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기종의 경우 휴대 전화 통신 모듈을 내장하고 있지 않아 와이파이(Wi-Fi)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곳에서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제작하고자 하는 스마트문화콘텐츠가 네트워크 기능을 요구할 경우 와이파이 전용 기기의 한계를 보완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 다. 또는 효율성 추구를 위해 전략적으로 와이파이 전용 기기의 불편함을 무시하는 선택을 할 수도 있다.


(6) 기타 요소

스마트 기기 제조사들은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제품과 차별되는 특별한 기능을 추가하기도 한다. 삼성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탑재돼 있는 S펜, 블랙베리 스마트폰처럼 하드웨어 키보드가 내장돼 있는 경우 등이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기술의 발달에 따라 더욱 다양한 요소들이 스마트 기기에 추가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를 다듬어 나가 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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