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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마트문화콘텐츠 아이디어 선정

스마트문화콘텐츠에 적합한 문화콘텐츠를 선정할 수 있다.

1. 스마트 기기 이용 실태 파악

스마트문화콘텐츠는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대중을 위해 만드는 것이다. 대중의 요구와 취향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적인 즐거움만을 위해 제작한 것은 스마트문화콘텐츠라고 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대중의 스마트 기기 이용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문화콘텐츠를 선정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스마트 기기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검색만으로도 다양한 자료를 손쉽게 구할 수 있다. 출처가 불분명한 자료보다는 가급적 출처가 명확하고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찾아서 살펴본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조사한 스마트폰 이용 실태 조사 자료를 보면, 스마트폰 이용자 중 66.2%가 다양한 앱을 이용하고 싶어서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시작했다는 답변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수시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싶어서라는 답변도 52.7%에 달해 스마트폰 이용자 중 상당수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이용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스마트폰 기능별 이용 비중 조사에서도 무선 인터넷 및 모바일 앱 이용 비중이 48.8%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적극적인 이용 성향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함으로서 생활이 편리해졌다는 답변이 86.7%, 뉴스나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알게 되었다는 답변이 80.5%, 더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게 됐다는 답변이 74.4%,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가했다는 답변이 73.4%로,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게 되면서 긍정적인 일상의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한다는 답변이 77.4%에 이르고, 29.4%의 이용자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정도로 스마트폰에 몰입한 적이 있다고 답변해 스마트 기기 중독 증상에 대한 이해와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 이용 앱 유형 조사를 통해 스마트 기기 이용 형태를 확인할 수 있다. 자료를 바탕으로 게임・ 오락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다음으로 커뮤니케 이션 용도로 많이 이용하고 있어, SNS 등을 통해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악, 동영상, 학습, 독서와 같은 문화콘텐츠 관련 앱 못지않게 날씨, 지도, 뉴스 등 정보 수집 앱의 활용 빈도도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스마트 기기를 다양한 용도로 일상생활에서 폭넓게 사용하고 있음을 가늠할 수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 이용 실태 조사 보고서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정기적으로 새로운 통계 자료가 발표되기 때문에 반드시 최신 자료를 찾아서 전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좋다.

2. 스마트문화콘텐츠 선정

지금까지 학습하고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출한 여러 아이디어 중 가장 적합한 것으로 스마트문 화콘텐츠를 선정한다. 주의할 점은 부적절한 것으로 잘못 선정할 경우 제작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하거나, 완성이 되더라도 좋은 결과물이 나오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는 어느 정도 제작을 진행하다가 문제가 발생해 곤란을 겪거나, 다른 아이디어로 처음부터 다시 제작을 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도출한 아이디어들을 거듭 재검토하여 가장 적합한 스마트문화콘 텐츠를 선정해야 한다.



이 10가지 질문 외에도 다양한 기준과 의문을 바탕으로 거듭 검토를 해야 하며, 선정된 스마트문화 콘텐츠의 장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점과 불안한 요소를 파악해 이를 보완 하고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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