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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UX/UI 디자인 방향성 및 콘셉트 도출

수립된 UX 전략과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앱 UX/UI 디자인 방향성 및 콘셉트를 도출할 수 있다.

UX 디자인 목표 수립

UX 디자인 전략이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원칙과 방향을 말하는 것으로 본 학습에서는 문화콘텐츠앱 디자인의 세부 전략을 바탕으로 UX 디자인 목표를 수립한다. 다음 예시와 같이, 명확한 목표 수립을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할 UX 디자인 콘셉트를 정의할 수 있다.

1. 문화콘텐츠앱 UX 디자인 원칙

사용자 경험을 이루는 앱 디자인의 핵심 분야로서 인터랙션 디자인, 정보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의 세 가지 디자인 분야의 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성을 도출하여 본다.

(1)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와 시스템과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특히, 작업 중심의 앱과 같이 사용자가 분명한 목적을 갖고 접근하는 경우에는 앱의 특정 요소를 보고 사용자가 바로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는 순간부터 인터랙션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터랙션 디자인은 비주얼 디자인과 연관성이 깊으며,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행위를 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문화콘텐츠앱에서 기본적인 인터랙션은 입력과 출력, 사용자터치 등에 대한 반응 및 영역, 기능의 조작 방식과 반응, 공간, 피드백, 움직임 등이 있다. 이러한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들을 타깃 사용자 그룹의 특성에 맞게 하여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과 움직임, 정확하고 빠른 피드백 등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2) 정보 디자인

정보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조직화하고 구조화하여 이용하기 편리한 정보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특히, 타깃 사용자 그룹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지적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디자인 대상의 인지 능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앱 이용의 맥락(context)에서 디자인의 인지적인 요소와 사용자의 기억 능력을 함께 고려하여 타깃에게 적절한 정보 구성과 흐름, 네비게이션, 레이블링의 이해, 정보 검색에 어려움이 없도록 고려해야 한다.

(3) 비주얼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은 앱의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 등 눈에 보이는 디자인 요소 간의 위계질서, 조화, 통일성, 일관성과 같은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 분야이다. 특히, 디자인 대상의 시각적, 인지적 특성을 가장 고려해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타깃 사용자 그룹의 니즈를 만족하게 하면서도 통일성과 일관성을 유지하여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하며, 컬러 표현과 같은 사용자 감성을 자극하는 요소의 활용을 통해 사용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문화콘텐츠앱 UX 디자인 목표 및 방향성

앞서 사용자의 핵심 니즈를 토대로 UX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였다. 이에 따라, 문화콘텐츠 앱의 UX 디자인 목표를 수립하여 다음의 간단한 표어 형식으로 정리하여 작성해본다.

(1) 직관적인 입출력 환경

인터랙션 디자인의 문제 정의를 통합하여 문화콘텐츠앱 사용자를 위한 UX 디자인의 첫 번째 목표를 직관적인 입출력 환경으로 설정하여 본다.

(2)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제공

두 번째 목표는 정보디자인의 문제 정의를 통합하여 명확하고 체계적인 콘텐츠 분류 방식으로 정하여 본다. 이를 통해, 사용자 편의를 높일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으로 설정하여 본다.

(3) 문화콘텐츠앱의 감성 전달

세 번째 목표는 비주얼 디자인의 문제 정의를 통합하여 문화콘텐츠앱의 감성을 시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앱으로 설정하여 본다.

문화콘텐츠앱 디자인 콘셉트(design concept)

디자인 콘셉트에 사용자에게 전달해야 할 가치와 니즈를 반영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UX 디자인 콘셉트를 수립하여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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