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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사용자 요구분석 및 핵심 이슈 파악

사용자의 경험 분류별 분석 결과를 통해 핵심 이슈를 도출할 수 있다.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1. 퍼소나(persona)

실제 사용자들이 제품/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 써 그들의 행동 패턴과 목표 등 경험 특성이 갖는 공통점에 근거하여 사용자 유형을 대표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전형적이고 가상적인 인물을 말한다.

2. 퍼소나의 활용

퍼소나는 UI/UX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이해관계자들이 사용자의 니즈 및 경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 결과물이자 핵심 이슈를 알려주고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도구로 활용된다
퍼소나의 활용 범위를 정리하면 다음과같다.

  • 사용자 그룹의 주요 가치를 찾고 제품/서비스의 목적과 방향성을 찾게 도와준다.
  • 사용자 니즈를 이해하여 UI/UX 디자인과 관련된 핵심 요구사항을 파악하게 해준다.
  • 사용자 그룹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와준다.
  • 대표 사용자 유형을 통해 프로젝트를 일관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 제품/서비스가 실제 어떻게 작동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자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해 활용된다.
3. 퍼소나의 장점
(1) UI/UX 디자인 의사 결정

사용자에게 어떤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한 결정을 도와준다.

(2)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퍼소나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원활한 소통의 도구가 된다. 특히, 개발자와 디자이너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수월해지며 UX 디자인과 관련된 결정 사항에 대해 공감과 이해를 끌어내도록 한다.

(3) UI/UX 디자인 컨셉 이해

퍼소나가 UI/UX 디자인의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게 함으로써 팀원들이 사용자와 UI/UX 디자인 콘셉트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디자인 콘셉트의 검증 도구

UI/UX 디자인 콘셉트의 적절성, 부합하는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퍼소나의 관점에서 UI/UX 디자인 콘셉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설정된 것인지 판단해봄으로써 디자인 시안의 제작과 이후, 사용성 테스트의 과정을 단축할 수 있다.

(5) 디자인 의사결정을 위한 근거

퍼소나는 이후, 기능 결정과 인터랙션 디자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처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등을 수행하면서 주요한 의사결정 근거로 활용할 수 있다

4. 퍼소나의 구조
(1) 요구사항 정의

요구사항 정의에 할 담겨야 정보로는 첫째, 퍼소나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이름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퍼소나를 묘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척도를 만들어 적용해야 한다. 이 척도를 기준으로 퍼소나의 특징 및 차별 요소, 관심사항, 목표와 동기, 그리고 퍼소나 데이터의 출처를 작성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퍼소나는 요구사항 정의 단계까지의 정보만을 가지며, 다음 단계의 정보가 추가될수록 퍼소나는 구체화되지만 추가적인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한다.

(2) 관계의 전개

퍼소나가 제품/서비스의 이용에서 고민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내어야 하며, 이용정황, 계기, 행위, 입력정보, 기대사항 등을 기준으로 제품/서비스와 시용자의 상호작용을 실제처럼 묘사하여야 한다.

(3) 인간화

가상의 대표 사용자 퍼소나를 실제처럼 표현하기 위한 단계로서 제품/서비스와 관련된 퍼소나의 개인적인 배경 정보, 사진, 제품/서비스의 특징, 인구통계적 정보, 기술 활용도에 관한 정보를 나타내어야 한다.

5. 퍼소나 완성본 체크리스트
  • 사용자 조사에서 발견된 중요한 사용자 특징이 빠지지 않았는지 검증한다.
  • 각 퍼소나가 명확히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한다.
  • 현실적으로 전형적인 사용자를 묘사하는지 타당성을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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