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UX 전략의 포지셔닝 방향 선정

사용자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방향성을 바탕으로 UX 전략의 포지셔닝을 결정할 수 있다.

퍼소나 요구사항 정리

앞서 학습해본 바와 같이, 퍼소나에 따른 정황 시나리오 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개략적인 디자인 방향성을 예측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상의 대표 사용자 퍼소나의 요구사항 구분은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정리될 수 있다.

1. 목표 대상에 따른 구분
(1) 시스템 요구사항
(2) 사용자 요구사항
2. 요구사항의 특성에 따른 구분
(1) 기능적 요구사항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른 기능적 요구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게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지 사용자를 통하여 확인해볼 수 있다. 현재 서비스 중인 앱의 경우에는 사용자들로부터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기능이나, 또는 현재 시스템에서의 변경이나 제거 등 불필요하다고 느끼는 기능에 대해서 직접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하여 평가를 수행해 알아볼 수 있다.

(2) 비기능적 요구사항

앱의 UI/UX에 대하여 사용자가 갖는 요구사항은 대부분 사용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것으로 사용성과 관련된 비기능적 요구사항이 주를 이룬다. 사용자가 앱의 사용 전, 그리고 사용 경험 이후 전반적으로 앱에 대해 갖게 되는 요구사항들을 말한다.

퍼소나 목표를 반영한 UX 디자인 전략 포지셔닝

모든 사용자의 니즈를 앱 개발에 수용할 수 없는 것처럼, 퍼소나 또한 유형별 특성에 따라 퍼소나를 구분하고 요구사항 및 니즈를 정리하여 퍼소나의 최종 목표와 요인 등 그 결과를 분석하여야 한다.

1. 최종 퍼소나(persona) 유형

퍼소나를 주 퍼소나(primary persona)와 부 퍼소나(secondary persona)로 구분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주 퍼소나(primary persona)

주 퍼소나는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주요 그룹을 말하며, UX 디자인의 주요 내용을 결정하게 되는 핵심 사용자 그룹의 개념이다.

(2) 부 퍼소나(Secondary Persona)

부 퍼소나는 추가적으로 특정 니즈를 갖고 있으며 잘 드러나지 않지만, 중요한 니즈를 가진 사용자 그룹의 개념이다.

2. 최종 퍼소나(persona) 목표 분석

퍼소나의 최종 목표를 분석하는 방법은 주 퍼소나의 니즈를 중심으로 하면서, 부 퍼소나의 추가적 니즈를 만족하게 하는 방향으로 퍼소나의 니즈를 통합할 수 있다. 이들의 요구사항중에서 중복되는 내용은 제외하고 정리하여 퍼소나의 최종 목표를 분석할 수 있다.

(1) 주 퍼소나의 목표

예를 들어, 주 퍼소나가 앱의 실용성과 관련된 기능적 부분에 대한 니즈가 높은 사용자라고 하였을 때, 앱을 이용하는 목적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 매우 중요할 것이다.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별로의 학습이 필요없고 쉽게 원하는 콘텐츠를 이용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앱을 통해 기능적 만족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2) 부 퍼소나의 목표

부 퍼소나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특정 니즈를 갖고 있으며 잘 드러나지 않지만, 중요한 니즈를 가진 사용자 그룹으로 정의하여 본다. 예를 들어, 부 퍼소나를 원하는 기능적 목적 외에 앱의 비주얼 디자인을 통해 전달 받는 감성적 느낌을 중요시하며, 개인적이고 심리적인 만족감을 중요시여기는 사용자 그룹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은 기본적인 사용성(usability) 외에 콘텐츠의 유용성이나 감성에 맞는 디자인, 컬러디자인, 인터랙션 디자인 등에 대한 니즈가 강한 감성적 사용자 그룹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 퍼소나 목표를 반영한 UX 디자인 요구사항

퍼소나의 최종 목표를 분석하여 UX 디자인 전략의 포지셔닝을 결정할 수 있다. 앞서 학습한 바와 같이, 대표 사용자인 퍼소나의 몇 가지 유형의 요구사항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앱의 UX 디자인 요구사항을 정리하여 도출하여 본다.

(1) 주 퍼소나의 기능적 만족
  1.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2. 쉽고 빠른 콘텐츠 검색 및 보기 환경
  3. 메뉴의 깊이(Depth) 축소
  4. 손쉬운 사용
  5. 콘텐츠 공유 기능
(2) 부 퍼소나의 감성적 만족
  1.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
  2. 선명하고 조화로운 배색
  3. 양질의 콘텐츠 제공 및 무료보기 기능 제공
  4. 다시보기 기능 제공
  5. 글과 그림의 적절한 콘텐츠 제공
(3) 기타 퍼소나의 니즈
  1. 글자 크기 확대 기능 제공
  2. 가독성을 고려한 배경과 글자 명확한 명도 대비
  3. 이해하기 쉬운 메뉴 레이블 제공
4. 퍼소나 목표를 반영한 UX 디자인 전략 포지셔닝(positioning) 방향성 도출

UX 디자인 요구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고객 편의 집중” 앱 서비스 전략 포지셔닝 방향으로 도출된 것을 알 수 있다. 포지셔닝 전략은 앱이 제공하는 가치를 타 서비스와 어떻게 차별화해서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인지를 정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주 퍼소나 니즈

 2. 부 퍼소나 니즈

 3. 기타 니즈

 기능적 니즈

 감성적 니즈

 기타 다양한 니즈

 -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UI
- 쉽고 빠른 콘텐츠 검색 및 보기 환경
- 메뉴의 깊이 축소
- 손쉬운 사용
- 콘텐츠 공유 기능

 -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
- 선명하고 조화로운 배색
- 양직의 콘텐츠 & 무료보기 기능
- 다시보기 기능 제공
- 글과 그림의 적절한 콘텐츠 제공

 - 글자 크기 확대 기능 제공
- 가독성을 고려한 배경과 글자 대비
- 이해하기 쉬운 메뉴 레이블 제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