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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정보구조 설계하기 (LM0803020911_16v2.1)


정보설계 구성

앱 UI/UX 디자인 개발에 필요한 요소를 기반으로 전체적인 정보설계를 구성할 수 있다.

정보설계

정보설계의 목적은 사용자와 앱의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사용자 요구사항으로부터 도출된 콘텐츠와 기능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UI 구조와 내비게이션(navigation), 레이블링(labeling) 체계를 정립하는 과정이다. 1976년 정보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IA)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언급한리처드 사울 워먼(Richard Saul Worman)은 정보설계를 “데이터를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로 바꾸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1. 정보걸계의 정의

정보설계가인 루이스 로젠펠드(Louis Rosenfeld)와 피터 모빌(Peter Morville)은 정보설계의 핵심을 다음 세 가지로 정의한다.

(1) 사용자(user)

사용자의 작업, 니즈, 정보 탐색 행동과 경험을 중심으로 하여, 사용성과 검색성을 향상할 수 있게 콘텐츠를 분류하고 조직화하는 것

(2) 콘텐츠(contents)

사용자가 이용하는 콘텐츠의 크기와 형태, 구조, 조직을 말하며, 이러한 콘텐츠에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접근하고 업무 처리가 용이하도록 문서 형식과 분류, 앱의 구조, 콘텐츠 관리, 내비게이션, 레이블 작성 등 정보 공간을 설계하는 것

(3) 맥락(context)

사용자의 환경에 대한 고려로서 사용자의 요구 반영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정보 제공자의 환경으로 비즈니스적 목표와 요구, 기술, 제약조건에 대해 고려하는 것

2. 정보설계(IA)의 구성 요소
(1) 조직화 시스템(organization system)

유사하거나 관련성이 있는 정보들을 몇 개로 분류하고 범주화하여 집단화(grouping)하는 방식으로 정보의 체계를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앱에서 제공하는 수많은 콘텐츠들을 자료의 성격에 따라 그룹핑하여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한다.


(가) 계층구조

대부분의 웹 사이트와 모바일 웹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구조로서 가장 효과적인 구조로 알려져 있다. 최상위 페이지에서 하위 페이지는 특정 주제 아래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논리적인 연결 관계로 구성되어 있어 사용자에게 익숙한 구조이다. 또 정보구조 설계자의 입장에서도 정보를 잘 조직화할 수 있고 간단하면서도 보편적인 구조이기도 하다. 하지만, 페이지 간에 정보의 분류가 잘못 이루어져 있을 경우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정보를 찾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길을 잃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계층구조를 설계할 때는 다음의 사항들에 대해 유의해야 한다.

  1. 계층 분류의 상호 배타성
    계층 분류는 상호 배타적이어야 한다. 콘텐츠의 특성 상 완벽하게 배타적으로 나눌 수 없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배제와 포함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균형을 잘 유지해야 한다. 콘텐츠를 분류하는 기준에 따라 주제별, 또는 종류별로 정리하여 분류할 수도 있다.
  2. 계층 구조도의 폭과 깊이의 균형
    계층 구조도에서 폭과 깊이의 균형이 있어야 한다. 폭은 사용자가 최상위 페이지에 접근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의 수이며, 깊이는 계층 단계의 수이다. 계층의 폭이 넓고 계층 단계의 수가 너무 얕으면 사용자는 지나치게 많은 옵션으로 인해 오히려 혼란을 느끼게 되며, 이와 반대로 계층의 폭이 너무 좁고계층 단계의 수가 깊으면 사용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너무 많은 클릭을 해야만 한다. 인지이론에 의하면 사람이 한 번에 기억할 수 있는 정보의 수는 다섯 개에서 아홉 개 이내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폭은 7개 내외의 인지규칙을 따라야 하고 깊이는 4~5단계 이하로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지속해서 콘텐츠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면 넓고 얇은 구조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 된다.
(2) 레이블링 시스템(labeling system)

콘텐츠와 기능에 대표성을 부여할 수 있는 명확하고 친밀감이 있으며 일관된 이름을 지어주는 작업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보편타당성이 있어야한다. 그 기준은 서비스 제공자가 아닌, 실제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의 생각과 언어를중심으로 레이블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3) 내비게이션 시스템(navigation system)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하고, 정보와 정보 사이의 이동을 원활하게 돕기 위해 제공하는 것으로 검색 기능, 사용자 위치 정보, 리스트 메뉴, 탭 메뉴, 토글 메뉴, 사이트맵 등의 체계를 말한다. 모바일 앱의 UX에 있어서 내비게이션은 사용자가 앱에서 태스크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하는 것으로서 사용자와 콘텐츠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용편의성을 제공해야 한다.

3. 정보설계(IA)의 프로세스
(1) 사용자의 목적과 콘텍스트, 콘텐츠 및 비즈니스 목적과 이슈에 대한 이해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통해 도출된 사용자의 요구사항 및 사용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2) 내비게이션 시스템, 레이블링 시스템, 정보의 분류와 조직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이용 목적에 따라 정보 체계를 구조화하고 내비게이션, 레이블링 등을 디자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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